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MZ 세대란? 마케팅 공략 방법?

유용한 정보와 분석/경제.

레프트 윙어. 2021. 2. 28. 19:23

본문

안녕하세요. 레프트 윙어입니다. 오늘은 MZ 세대란 무엇이며, 이들을 공략하는 마케팅 방법은 무엇이 있을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MZ 세대란?

MZ 세대는 밀레니얼 세대(M)와 Z세대를 함께 일컫는 말입니다. 밀레니얼 세대는 1980년대-2000년대에 태어난 이들을, Z세대는 1990년대-2000년대에 태어난 이들을 일컫습니다. 즉, MZ세대는 1980~2000년대에 태어난 세대를 일컫는 말입니다. 이들을 극디지털 세대라 하기도 합니다.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이들의 인구는 1,700만 명으로 국내 인구의 34%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MZ 세대를 공략하는 기업들

인구의 34%를 차지하지만 이들은 국내 소비의 절반 가량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현재, 막 사회 초년생에서부터 수 년차 직장인에 해당하는 이들은 가장 활발히 소비를 진행하는 이들이기도 하죠. 기업들은 이러한 MZ 세대들을 고객으로 확보하기 위해 이들을 위한 상품과 서비스를 대거 출시하고 있습니다.

MZ 세대 마케팅 전략 수립 방법

MZ 세대를 공략하는 건 쉽지 않습니다. 기존에 '최초', '최고' 같은 수식어는 전혀 먹히지 않습니다. 1억을 쏟아 만든 광고보다 이들은 100만원을 들여 만든 광고에 더 열광합니다. 따라서 MZ 세대를 마케팅적으로 공략하려면, 이들이 중시하는 '가치'를 중심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우리금융경영 연구소는 MZ 세대는 재미를 추구하며, 사고가 자유롭고, 빠른 속도를 즐기고, 변화와 변주를 선호한다고 분석했습니다. 또한, 교육 수준은 높지만 소득은 낮고, 미래에 대한 불안감이 커 재테크와 금융 서비스에 관심이 많다고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숏폼 영상, 뉴트로 열풍, 로컬 중고 거래, 암호화폐, 주식' 등에 이들은 열광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클라우드 소비'와 같은 이들의 소비 가치관을 살펴볼 필요도 있습니다. 기존의 세대는 그저 잘먹고 잘사는 데 집중했다면, MZ 세대는 지속 가능성에 초점을 맞춥니다. MZ 세대 사이에서 '제로 웨이스트' 운동이 뜨는 이유도 바로 이러한 이유에서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요인들을 중심으로 MZ 세대에 특화된 마케팅 전략을 마련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상으로 MZ 세대에 대한 정의와 마케팅 공략 방법에 대해 간략히 살펴봤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 쿠팡 최저가 할인!
🚀 로켓배송 / 🌱 로켓프레시/ ✈️ 로켓직구
지금 할인받기

관련글 더보기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