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파이어족 이야기 ①] 8억 3천으로 파이어족 경제적 자유를 이루는 시나리오

취미생활/파이어족 이야기 (完).

레프트 윙어. 2021. 4. 17. 20:54

본문

사실 내가 언제부터 이놈의 경제적 자유에 꽂혔는지 잘 모르겠지만, 곰곰이 생각해보니 자본주의에서 돈을 번다는 행위에 대한 생각이 바뀐 다음이었던 거 같다. 그간 자본주의는 ㅈ같은 거고 거기서 돈을 버는 건 탐욕적이고 이기적인 행위라는 생각을 했다. 그런데 웃긴건 아무리 탐욕적이고 이기적이어도 돈을 벌 수 없다는 것이다. 정말 그렇게 해서 돈을 벌 수 있는 경우는 고리대금이나 사채업 말고는 거의 없지 않나? 이마저도 그것만으로는 안된다. 결론은,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을 벌려면 똑똑하거나 돈이 많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난 돈이 없으므로, 머리를 굴려야 한다. 문제는 안 똑똑하다는 거.

그럼에도 어쨌거나 나는 사업, 즉 머리를 열심히 굴려 돈을 벌고 싶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 그러니까 누군가 원하는 서비스와 제품을 제공하여 그 대가로 돈을 벌면 자부심도 느끼고, 기분도 좋고, 돈도 버는거 아니겠는가. 그러니 이러한 비즈니스 과정에서 돈은 그냥 교환의 매개체일 뿐이고 내게는 그 교환에 마진이 붙는 구조라 생각하는 편이 맞는 거 같다. 그런데 자칫하다 또 다시 이 모든 것의 지향점을 돈을 버는 것에 맞추면, 삶이 불행해질 거 같다. 돈은 목적지가 아니다. 돈은 그냥 삶과 함께 가는 거다. 시간처럼.

흠. 본론으로 들어가보자. 그래서 얼마가 있어야 경제적 자유를 이룰 수 있을까? 요즘 유행하는 파이어 족에 대해 살펴보니 대략 연 생활비의 25배 정도를 벌어야 한다고 한다. 내 연 생활비가 2천 5백만 원 정도인데(뭐 이리 많이 쳐쓰지?), 그러면 나는 5억을 모으면 경제적 자유를 이룰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온다.

근데 어떻게 5억으로 경제적 자유를 이룰까? 이는 전자의 기준은 5억을 모은다면, 이를 연 5% 가량의 투자를 통한 수익 창출을 통해 그 돈으로 생활을 한다는 전제를 깔고있다. 즉, 5억의 5%는 2천 5백이므로, 이를 통해 원금을 유지하면서 연 생활비를 충당하는 것이다. 그런데 리스크 없는 수익이 어디 있을까? 연 5%로 매년 수익을 내는 게 지금의 부동산, 주식 불장이 아닐 때도 가능할까? 결코 아닐 거 같다.

그래서 내 생각에는 30억은 모아야 경제적 자유를 이룰 수 있을 거 같다. 그런데 30억을 어떻게 모으지? 내 나이가 지금 32살이니 한 달에 3백만원 씩 ㅈㄴ게 적금을 한다고 생각해본다면, 1년에 3600만원을 모을 수 있다. 그렇게 10년을 모으면 42살에 3억 6천이고, 100년을 모으면 132살에 36억원이다. 결국 나는 죽을 때까지 월 300씩 모아도 30억을 결코 모을 수 없다.

그럼 10억은 어떨까? 월 300씩 돈을 모은다면 10억까지는 333.33달이 소요된다. 이는 27년이라는 세월인데 즉, 나는 59세에 경제적 자유를 이룰 수 있게 된다. 허허. 물론, 이는 어떠한 투자도 하지 않고, 예금 이자도 고려하지 않고 돈을 모았을 때다.

다르게 생각해야 할 거 같다. 돈이 아닌 시간을 중심으로 생각해보자.

나는 몇 살에 은퇴를 하고 싶을까? 빠르게 은퇴를 하고 싶지는 않다. 나는 일하는 게 좋다. 뭔가를 하지 않으면 너무 심심하지 않나? 아주 이상적으로 생각하여 주4일 하루에 4시간씩만 일하고 싶다. 그렇다면 뭐가 필요할까? 내게 필요한 건 돈이 아니라 그렇게 일하고 먹고살 수 있는 방법을 구축하는 거 아닐까? 즉, 하루에 4시간씩만 시간을 투자하면 살아갈 수 있는 나만의 비즈니스. 그리고 가장 방어적인 투자를 통해 연 생활비의 절반을 벌 수 있는 시드 머니. 마지막으로, 더는 일할 수 없게 되는 60세 정도의 나이가 되었을 때, 맥시멈 20~25년 가량을 더 산다고 생각했을 때의 생활비.

계산기를 두드려보자.

먼저, 노후자금부터. 연 2500 생활비를 가정하면 죽을 때까지 최소 5억의 노후 자금이 필요하다. 그리고 차후 연 생활비의 절반인 1천 만원을 소극적 소득으로 얻으려면 연 3% 이율을 가정하여 3억 3천의 시드머니가 필요하다. 그렇다면 일단 내가 자산으로 확보해야 할 금액은 8억 3천 정도다. 지금 내 자산은 1억 7천이니 앞으로 최소 6억 6천을 모아야 한다. 

40세로 정해보자. 그때까지 6억 6천을 모으면 목표로 하는 금액 8억 3천이 생긴다. 올해를 포함하여 9년이 남았다. 개월 수로 따지자면, 117개월. 그렇다면 한 달에 대략 564만원 가량을 모아야 한다.

일단 올해는 그렇게 모을 수 있을 거 같은데, 9년 동안 계속 그렇게 모을 수 있을지는 모르겠다. 그렇다면 우선 1년에 6768만원 모으기부터 시작해보자. 그런데 올해는 벌써 4월 17일이니, 258일이 남았고 그렇다면 월 평균 8백만원을 모아야 한다. 올해 연말의 최종 자산 목표는 237,880,000이다.

②③④⑤⑥⑦⑧⑨⑩⑪⑫⑬⑭⑮⑯⑰⑱⑲⑳㉑㉒㉓㉔㉕㉖㉗㉘㉙㉚㉛㉜㉝㉞㉟㊱㊲㊳㊴㊵㊶㊷㊸㊹㊺㊻㊼㊽㊾㊿

🎁 쿠팡 최저가 할인!
🚀 로켓배송 / 🌱 로켓프레시/ ✈️ 로켓직구
지금 할인받기

관련글 더보기